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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500412
한자 土頭
영어음역 Todu
이칭/별칭 土豆
분야 역사/전통 시대
유형 제도/관직
지역 경상북도 울릉군
시대 고려/고려
집필자 김호동

[정의]

고려 태조 때 울릉도의 수장.

[관련기록]

『고려사(高麗史)』에는 “930년(태조 13)에 우릉도(芋陵島)에서 백길(白吉)과 토두(土豆)를 보내어 방물(方物)을 바쳤으므로 백길은 정위(正位), 토두는 정조(正朝)로 각각 삼았다”는 기록이 있다. 이와 거의 동일한 기록이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에도 있다. 『고려사』와의 차이는 우산국에서 ‘사자(使者)’를 파견하여 방물을 바쳤고, 토두(土豆)가 아닌 토두(土頭)를 정조로 삼은 점이다.

양자의 차이는 두 가지이다. 첫째, 『고려사』에는 고려에 백길과 토두를 보냈다고 했으나, 『고려사절요』는 사자를 보냈다고 했다. 둘째, 토두에 대해서 『고려사』에는 ‘토두(土豆)’로, 『고려사절요』에는 ‘토두(土頭)’로 각각 두(豆)와 두(頭)의 다른 글자로 표기하였다.

이 양자를 종합하면, 『고려사』의 백길과 토두는 두 사람의 사자가 아니라 사자는 1인의 백길뿐이며, 토두(土豆)는 토두(土頭), 즉 우산국의 수장(首長)을 뜻한다. 따라서 우산국의 수장이 고려에 공물을 바치기 위해서 사자로 직접 왔던 것이 아니라, 사자 백길을 보내어 방물과 함께 귀순의 뜻을 밝히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백길은 우산국수장의 아들이거나 최측근의 한사람으로 추정된다. 그렇다면 우산국수장의 성씨는 백씨(白氏)였을 것이다. 위 기록을 통해 우산국을 수호하고 있었던 수장은 정조로 삼고, 사자로 온 백길은 정조보다 1급 하위인 정위로 삼았다고 볼 수 있다.

[의의와 평가]

토두는 우산국의 수장을 뜻한다. 930년에 우산국의 수장은 고려에 공물을 바치기 위해서 사자로 직접 왔던 것이 아니라, 사자 백길을 보내어 방물과 함께 귀순의 뜻을 밝혔다. 이것은 고려 초까지 우산국은 독자적인 정치 세력을 갖고 있었음을 뜻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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