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301936
한자 三陟沈氏
영어음역 Samcheok Simssi
영어의미역 Samcheok Sim Clan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강원도 강릉시
시대 고려/고려 후기
집필자 임호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집성촌 강원도 강릉시 운정동|강원도 강릉시 회산동
입향시기/연도 고려 말기
성씨시조 심동로(沈東老)
입향시조 심원달(沈原達)|심원연(沈原連)

[정의]

강원도 강릉에 본관을 둔 성씨.

[연원]

삼척심씨의 시조는 심동로(沈東老)이다. 심동로의 처음 이름은 심한(沈漢)이고 호는 신재(信齋)이다. 1342년(충선왕 2) 출생하였으며 공민왕 10년 봉순대부예의판서(奉順大夫禮儀判書)를 마지막으로 퇴관하고 삼척으로 낙향하였다. 공민왕심한이 삼척으로 낙향하자 퇴관에 대한 예우로 ‘동귀안로(東歸安老)’의 뜻을 따서 동로(東老)라는 이름을 하사하고 진주군(眞珠君)에 봉했다.

[입향경위]

심동로의 손자 7형제 중 3남 심원달(沈原達)과 4남 심원연(沈原連) 형제는 고려 말 강릉으로 이주하여 세거하였다. 심원달은 고려 말 문과에 합격하여 강원도수군절제사 등의 관직을 지냈고, 심원연은 문과에 급제하였으나 은거하고 관직에 나가지 않았다.

[집성촌 현황]

강원도 강릉시 운정동회산동,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모전리 일대에 집성촌이 있다. 1920년대 말의 조사보고에서는 운정동에 호수 40여 호, 인구 170여 명이, 회산동에는 50여 호, 인구 200여 명, 강동면 모전리에는 호수 30여 호, 인구 130여 명이 있다고 하였다. 현재에도 운정동회산동 일대에는 삼척심씨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다.

[관련유적]

강원도 강릉시 저동 산 168번지삼척심씨 절제공 심원달(沈原達)의 제향을 위한 삼척심씨 직강공종회(直講公宗會) 소유의 재실이 있다. 제향일은 매년 음력 9월 9일이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