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윤재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4100976
한자 尹梓
영어음역 Yun Jae
이칭/별칭 자간(自幹),화산(華山),화산처사(華山處士)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충청남도 서산시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조도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출생 시기/일시 1715년연표보기 - 윤재 생
몰년 시기/일시 1800년연표보기 - 윤재 졸
수학|강학지 충청남도 서산시 부석면 창촌리
묘소|단소 충청남도 태안군 소원면 소근리
성격 문인
성별
본관 무송
대표 관직|경력 첨지중추부사

[정의]

조선 후기 서산 지역에서 활동한 문인.

[가계]

본관은 무송(茂松). 자는 자간(自幹), 호는 화산(華山). 고조부 윤사(尹泗)와 증조부 윤은성(尹殷聖)은 학행으로 이름났으며, 아버지 윤여대(尹汝大)는 당쟁을 피하여 고향에 은거하였다. 또한 아들 윤선무(尹宣茂) 대에 이르러서도 깊은 학식과 바른 품행으로 고을 사람들의 귀감이 되었다. 무송 윤씨의 주요 세거지는 태안군 소원면 시목리이다.

[활동 사항]

윤재(尹梓)[1715~1800]는 서산시 부석면 창촌리에 은거한 미암(迷庵) 김위재(金偉材)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학행이 모범적이고 성현의 글 읽기를 좋아했으며, 일생동안 학문에 전념하고 견식을 넓혀 심오한 지경에 이르렀다. 이에 자주 읍재(邑宰)에 천거되었으나, 은거하여 벼슬에 나가지 않다가 수직(壽職)으로 통정대부에 올라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를 지냈다. 많은 사람들이 화산처사(華山處士)라 부르며 존경할 정도로 학문이 깊었으며, 지역 문인들의 귀감이 되었다.

[묘소]

충청남도 태안군 소원면 소근리에 묘소가 있다. 윤재의 5세손인 윤호(尹昊)의 스승이자 조선 후기 재상을 지냈던 송근수(宋近洙)윤재의 묘지(墓誌)를 지었는데, “성현의 책읽기를 좋아하였으며, 늙어서 더욱 나태하지 않았다. 견식이 깊은 곳에 나아갔으며, 품행이 바르고 확실하였다”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