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300318
한자 冬柏-
영어공식명칭 Camellia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식물/식물(일반)
지역 전라남도 해남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양효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화|시목 지정 일시 1997년연표보기 - 동백꽃 전라남도 해남군을 상징하는 군화로 지정
성격 군화 동백꽃
학명 Camellia japonica L.
생물학적 분류 식물계〉속씨식물문〉쌍떡잎식물강〉물레나무목〉차나무과
원산지 한국|동남아시아
높이 7m
개화기 1월~3월
결실기 9월~10월

[정의]

전라남도 해남군을 상징하는 군화.

[개설]

동백나무는 차나무과에 속하는 상록 활엽 교목으로, 산다목(山茶木)이라고도 한다. 겨울에 꽃을 피워 동백(冬柏)이라 불린다. 동백나무는 주로 온화한 기후의 섬에서 자라며, 동쪽으로는 울릉도, 서쪽으로는 대청도까지 분포한다. 동백과 관련된 전라도 지방의 민요로는 「동백타령」이 채록되었다.

[형태]

동백나무는 높이 7~8m에 지름이 30~50㎝까지 자란다. 동백나무의 꽃인 동백은 양성화로 적색이고, 잎겨드랑이 또는 가지 끝에 1개씩 달려 1월~3월에 핀다. 꽃은 반 정도 벌어지며, 작은 포는 둥글고 겉에 짧은 백색 털이 있다. 열매는 지름 3~5㎝로 둥글고 녹색 바탕에 붉은 색이 돌며, 9월~10월에 성숙한다. 삭과의 과피가 떨어지면서 1.5~2㎝ 크기의 잣 모양 암갈색 종자가 3~9개 들어 있다.

[생태]

동백나무는 난온대 지방에서 주로 분포한다. 해풍과 염기에 매우 강하며, 주로 남쪽 해변에 분포한다. 내한성이 약하여 내륙 지방에서는 월동이 어렵다. 내공해성은 보통이다. 토양은 약산성으로 배수 양호하고 토심이 깊은 사질 양토의 계곡에서 잘 자란다.

[역사/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동백꽃은 전라남도 해남군을 상징하는 꽃으로 1997년에 지정되었다. 해남군에는 두륜산, 달마산을 비롯하여 곳곳에 자생하고 있다. 특히 동백나무 숲이 잘 보존된 화원면 금평리 서동사 일원의 해남 서동사 동백나무·비자나무 숲은 전라남도 기념물 제245호로 지정되었다. 동백꽃은 겨울철 눈 속에서 피는 붉은 꽃으로 유명하며, 청순한 아름다움, 겸양과 미덕 청렴하고 절조 높은 인간의 이상적인 모습을 의미하기도 하다. 동백꽃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남아시아에서 아름다운 꽃 때문에 오래전부터 사랑받아 왔다. 동백꽃은 추운 겨울철에도 낙엽이 지지 않고 푸르른 소나무, 대나무, 매화나무를 세한삼우(歲寒三友)라 하듯이, 겨울을 대표하는 꽃으로 문인화들이 소재로 즐겨 다룬다.

[참고문헌]
  • 이창복, 『대한식물도감』(향문사, 1980)
  •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http://www.nature.go.kr)
  • 해남군청(http://www.haenam.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